콘텐츠로 건너뛰기

예민피부, 트러블피부의 미라클 치료법

민감/ 예민 피부

“피부가 너무 건조해요, 각질도 일어나요.

피부가 거칠고 푸석푸석하고 세수만 해도 때처럼 각질이 밀려요.

며칠만 각질제거를 하지 않으면 화장도 안받고 피부가 칙칙해요.

수분크림을 발라도 다음날엔 각질이 다시 생겨요

뾰루지도 자주 나와요, 모공도 넓어지고 안색도 붉은색을 띠어요

피부도 얼룩덜룩한 색소가 끼어서 안색이 안좋아요”

 

위의 증상은 악건성, 예민피부, 복합성피부, 트러블피부, 성인성 건조성/민감성 여드름피부, 안면홍조, 색소침착을 나타내는 분의 증상입니다.

피부 건조가 예민(민감성) 피부로 이어져

 

물을 많이 마시거나 수분보습제를 사용해서 해결 할 수 있을 정도의 건조함이면 건강한 피부를 가졌다는 증거다.

하지만  기온 변화가 심하거나 건조할 때는 민감성 피부로 타입이 바뀔 수 있다.

 

민감성 피부의 고민은 겪어보지 않으면 모른다.

기온이나 환경이 조금만 변해도, 사용하는 제품이 바뀌어도, 과로나 스트레스가 쌓여도  피부에 즉각 나타나기 때문이다.

1. 민감성(예민) 피부란?

사람들의 약 40%이상이 예민피부를 호소한다

예민피부란 환경적 요인과 유전적 요인, 잘못된 피부관리습관, 잘못된 제품사용 등으로 인해 각질층의 피부장벽이 손상되어 보습장벽, 방어벽이 무너져 각질층에 틈(crack)이 생겨 화장품, 유해물질 등이 피부속으로 침투하여 피부가 과민반응, 면역반응, 염증을 일으켜 홍반, 피부당김, 건조, 따가움, 안면홍조, 과각질, 붓기, 발진, 여드름 등이 쉽게 발생하는 피부를 민감성(예민)피부라 한다.

다시 말해 외부의 자극 물질에 피부가 쉽게 반응하는 피부이다.

예민피부는 어릴때부터 나타날 수 있고, 반복되는 잘못된 피부관리(각질제거, 과도한 세안)나 잘못된 화학성분 제품사용, 스트레스나 염증으로 인해 만성화 될 수 있다

2. 예민/민감성 피부가 생기는 원인은 무엇인가요?

예민피부가 생기는 원인은 유전적인 요인, 환경적인 요인, 알러지, 스트레스, 갑성선문제, 잘못된 식생활습관, 잘못된 피부케어 및 화장품 등과 관련이 있다.

습진이나 아토피피부염, 주사(rosasea), 건조피부를 가진 사람들은 예민피부가 쉽게 생길 수 있다.

 

예민/민감성 피부는 피부를 방어/보호하고 수분의 증발을 막는 방수막 역할을 하는 각질층의 피부장벽이 무너져서 피부건조와 함께 따감움, 가려움, 붉음증, 색소침착, 발진, 면포, 뾰로지 등이 나타난다.

열과 찬공기에 쉽게 반응하여 자외선이나 찬바람에 쉽게 피부가 거칠어지고, 건조하고, 쉽게 피부트러블이 나타난다.

온도변화, 비누, 세정제, 화장품, 화장품속의 알코올 등이 피부를 자극하여 피부가 붉어지고, 색소가 침착되어 얼룩이

지고, 혈관확장 증상이 보인다.

 

1)  유전적 요인 – 아토피, 주사, 여드름, 건선, 주부습진 등을 가진 사람들은 피부가 유전적으로 예민피부일 가능성이 많다.

 

2)  피부장벽 요인

우리 피부는 나이가 진행되면서, 특히 여성들은 나이가 들어가면서 더욱 많은 자외선, 잘못된 피부관리(특히 지나친 각질제거, 무리한 시술),  화학성분이 포함된 일반/기능성화장품 등에 노출 빈도가 높기 때문에 만성적인 각질층의 피부장벽이 손상되어 더욱 건조피부가 되며 피부가 손상을 입을 가능성이 많습니다.

 

 

예민/민감성 피부를 가장 많이 일으키는 화장품성분은 향기첨가물과 방부제입니다.

 

 피부장벽을 손상시켜 건조, 예민/민감피부를 만드는 생활 습관들은?

  

   1) 피부에 자극을 주는 세제(폼클린징, 리무버, 알칼리세안제), 일반화장품 등의 물질(화학성분)에 장기간 노출

   2) 과도한 세안 – 목욕, 과도한 각질제거     3) 자외선 노출     4) 빈번한 필링, 박피나 시술   5) 영양이 부족하거나

   6) 스트레스를 심하게 받거나 수면부족     7) 물을 잘 안 먹거나     8) 흡연, 음주   

   9) 노화피부    10) 아토피피부염, 건선, 만성습진     11) 건조한 환경이나 찬바람

 각질층의 피부장벽이 손상된 피부는 피부의 방어장벽/보습장벽이 무너져 피부에 틈(crack)이 많이 생겨 있으므로 수분이 쉽게 증발하므로 건조해지고, 묵은각질이 많아지고 염증과 이차적인 병적인 표피증식(각질과각화, 모공과각화)로 모공을 막고, 면포, 여드름, 뾰로지가 잘 생기고,  피부에 틈(crack)으로 외부의 자극물질에 노출시 쉽게 깊이 들어가서  신경자극, 면역체계 자극 등을 자극하여 비알레르기성 염증과 알러지염증 반응을 일으켜 여러 예민피부의 증상이 나타나게 됩니다.

 

3) 예민한 피부말초신경체계: Nonallergic neural sensitivity 현상

                                    (hypersensitive nerve system)

예민한 피부 말초신경을 가진 사람들은 AHA나 비타민C 등에 노출시 심한 따가움이 생긴다.

건조, 손상된 피부의 피부의 각질 방어장벽이 무너져 피부에 틈(crack)이 많이 생겨 있으므로 외부의 자극물질에 노출시 쉽게 깊이 들어가서 말초감각신경을 자극하고 비알레르기성 염증반응을 일으켜 여러 예민피부의 증상(따가움, 화끈거림)이 나타나게 됩니다

 

4) 과민한 피부면역체계(알러지)

과민한 피부면역체계(알러지)를 가진 사람들이 알러젠( 음식, 화장품, 비누, 세안제속 향기첨가물, 보존제, 색소첨가물)에 노출시 홍반, 염증, 발진등 알러지 반응을 일으킨다.

건조, 손상된 피부는 피부의 각질 방어장벽이 무너져 피부에 틈(crack)이 많이 생겨 있으므로 외부의 자극물질에 노출시 쉽게 깊이 들어가서 면역체계자극하여 염증과 알러지반응을 일으켜 여러 예민피부의 증상이 나타나게 됩니다. 

5) 섭취한 음식과 예민/민감성 피부

섭취한 음식이 충분히 제대로 소화되지 않으면 예민피부를 만들 수 있다.

예) 우유에 포함된 whey, casein단백질을 소화할 수 없는 사람은 심한 우유알러지 발생 곡류에 포함된 gluten단백질을 소화시키지 못하면 dermatitis herpetiformis피부질환을  일으키므로 밀가루빵, 맥주, 시리얼등을 피해야 한다.

   monosodium glutamate(글루타민산염),  간장,  색소첨가물, 방부제 등도 예민피부를 일으킬 수 있습니다.

3. 예민/민감성, 트러블피부의 4타입

1) 여드름성 예민/민감 피부

 

— 뾰로지나 여드름, 블랙헤드, 화이트헤드, 염증성여드름, 여드름농포가 잘 발생한다.

ⓐ 기전 –  피부장벽 손상 : 강한 세안제, 각질제거, 화장품속 석유화학계 계면활성제, 방부제 등에 장기간 노출시 피부장벽이 무너지면 피부가 건조하게 되고, 모공각화, 묵은각질이 많아져서 모공이 막히므로 여러 타입의 여드름 증상이 나타 난다.

ⓑ 여드름성 민감피부를 만드는 화장품

 

Tip!!!  여드름 유발 화장품을 사용한 후 예민성 성인여드름이 언제 나타나나요?

 

ⓐ 면포성여드름 :  예민, 여드름 유발 화장품에 노출후 2주내에 발생

ⓑ 구진/농포성여드름 ; 제품 사용후 약 4주후 발생,

즉 화장품 사용후 면포성, 농포성여드름이 생겼을 경우는 2-4주 전에 바른 화장품 성분이 문제이므로 이를 잘 판단해야 한다.

 

2) 주사(Rosasea)성 예민/민감피부

 

ⓐ 안면홍조, 붉음증, 열감 증상이 잘 발생한다

ⓑ 기전 – 건조, 손상된 피부는 피부의 각질 방어장벽이 무너져 피부에 틈이 많이 생겨 있으므로 외부의 자극물질에 노출시 쉽게 깊이 들어가서 염증반응을 일으켜 여러 염증유도 물질에 의해 혈관확장 증상(홍조, 붉음증, 열감)과 염증증상(가려움)등 예민피부 증상이 나타난다.

 

3) 과민한 신경성( Stinging type) 예민/민감피부 –

 

 ① 증상 : 따가움(stinging) , 화끈거림(burning sense )이 잘 나타난다.

 ② 기전 : Nonallergic neural sensitivity 현상 (hypersensitive nerve system)

              건조, 손상된 피부는 피부의 각질 방어장벽이 무너져 피부에 틈이 많이 생겨 있으므로

              외부의 자극물질에 노출시 쉽게 깊이 들어가서 노출된 피부의 말초감각신경을 자극

              여 비알레르기성 염증반응을 일으켜  여러 예민피부의 증상이 나타나게 됩니다.

 ③ 검사 방법 – Lactate acid stinging test

              홍반 없이 주관적인 피부 자극증상을 호소하는 사람들을 검사하는 방법 – 따가움 발생?

       안면홍조를 가지고 있는 rosasea 환자에서는 lactic acid에 노출시 더 심하게 따가움을 호소한다

 ④ 신경성 예민/민감 피부를 잘 일으키는 화장품 성분은?

       Stinging type의 예민피부에서 피해야 할 화장품 성분은?

       예민한 피부 말초신경을 가진 사람들은 AHA나 락틱산, 비타민C 등에 노출시 심한 따가움이 생긴다.

 

4) 알러지성 예민/민감피부

 

   ① 증상 :  홍반, 가려움, 습진, 과각질이 잘 발생

   ② 기전 :  과민한 피부면역체계(알러지) Hyperreactive immune system

               과민한 피부면역체계(알러지)를 가진 사람들이 알러젠( 음식, 화장품, 비누, 세안제속향기첨가물, 보존제,

               색소첨가물)에 노출시 홍반, 염증, 발진등 알러지 반응을 일으킨다.

               건조, 손상된 피부는 피부의 각질 방어장벽이 무너져 피부에 틈이 많이 생겨 있으므로 외부의 자극물질에

               노출시 쉽게 깊이 들어가서 면역체계자극하여 염증과 알러지반응 일으켜 여러 예민피부의 증상이 나

               타나게 됩니다. 

 

 

 

4가지 타입 예민/민감피부의 공통 특징은 각질층의 1차손상인 피부장벽 손상과 2차적으로 발생하는 염증이므로 모든 예민피부에 있어서 피부장벽을 복구/회복시키는 코니오테라피/각질치료와 항염증/진정 치료가 기본이된다.

여러 타입이 복합된 예민피부는 치료가 복잡해진다.

2.  알러지성 예민피부를 일으키는 화장품 성분들?  

           •방부제 : parabens(파라벤), 로션, 크림, 샴푸, 목욕제 

           •내분비 교란제제 : dioxin, tricoslan, resorcinol, PCBs

           •발암물질 의심: DEA, ethoxylate, polysorbate, dyes,  petroleum, hydroquinone,talc

           •독소: formaldehyde, ethylene oxide, heavy metals

           •향기첨가제    •색소첨가물, 인공향료 

           •피부연화제(계면활성제) ; Lanolin

           •프로필렌 글리콜(Propylene Glycol)

           •알콜 ; 방부제나 연화제 

3. 신경성( Stinging type)의 예민피부에서 피해야 할 화장품 성분은?

예민한 피부 말초신경을 가진 사람들은 AHA나 락틱산, 비타민C 등에 노출시 심한 따가움이 생긴다.

AHA(glycolic acid), Benzoic acid, Bronopol(방부제), Cinnamic acid compounds, Dowicil200, Formaldehyde, Lactic acid, Propylene glycol, Quaternary ammonium, compounds, Sodium laurylsulfate, Sorbicacid, Urea, Vitamin C

4. 악건성피부, 예민/민감피부, 트러블피부를 빨리 치료해 주지 않으면 어떻게 되나요?

각질층의 피부장벽이 손상된 악건성피부나 민감피부를 빨리 치료해주지 않으면 피부재생력이 떨어져서 스스로 회복하지 못하기 때문에 각질층의 피부장벽손상이 만성화되고 염증과 활성산소가 발생하여 2차적인 피부손상으로  피부재생력이 떨어져 피부트러블이 많아지고 색소생성이 많아져 피부가 얼룩덜룩해지고 잔주름이 많아진다.

즉 피부트러블,  색소침착, 잔주름 증가, 피부노화를 촉진시킨다…..

 

각질층은 제거하지 않으면 안되는 피부의 적처럼 취급받고 있지만, 사실 각질층은 외부환경으로 부터 피부를

“보호/방어기능”과 “보습기능”을 하는 아주 중요한 구조이다.

그러므로 각질은 제거 대상이 아니고 보호하고 복구되어야 할 아주 주요한 구조이다.

각질층의 피부장벽기능과 보습기능이 무너졌을 때, 피부는 건조, 예민, 민감하게되고 묵은각질(인설), 뾰로지, 면포, 염증과 색소침착이 생기게 되고, 재생력이 떨어져 피부노화와 잔주름이 생기게 된다.

 

각질층의 피부장벽이 무너지면 마치 피부가 메마른 논바닥 같이 틈이 생깁니다.

빨리 복구/재건하지 않으면 재생력이 떨어져 만성화 됩니다.

5. 예민피부, 민감피부, 트러블피부가 많아지는 이유는?

1) 대부분의 여성들은 오랜 기간 과도한 화장, 세제/일반화장품의 화학물질(방부제, 합성계면활성제, 색소/향기첨가제)에 장기간 노출되어 각질층의 피부장벽이 무너져 예민, 건조 피부가 많습니다.

예민/민감성 피부를 가장 많이 일으키는 화장품성분은 향기첨가물과 방부제입니다.

2) 부적절한 홈케어 – 과도한 알칼리비누 세안, 이중, 3중세안, 과도한 각질제거, 트리트먼트 과잉 등으로 각질층의 피부장벽이 무너져 예민, 건조 피부가 많습니다

3) 또한 환경영향( 자외선, 환경오염, 온도변화)으로 피부장벽이 무너지기 때문에 건조, 예민피부가 많습니다.

4) 생활요인(스트레스, 피곤/수면부족, 술/담배, 다이어트/영양) 으로 피부장벽이 무너지기 때문에 건조, 예민피부가 많습니다.

5) 나이가 들어 가면서 피부노화로 인한 피부의 장벽기능의 저하(세포간지질, NMF의 생성 저하) 때문에 자연히 피부가 건조/예민하게 되고 재생력이 떨어집니다.

6) 아토피나 여드름, 습진 등 유전적인 소인을 가지고 태어난 분들은 원래 예민피부인데 일반화장품이나 잘못된 홈케어로 인해 지속적으로 악화되는 경향이 많습니다.

7) 각질제거, 필링/스켈링, 피부미용시술(레이저/MTS)후 부적절한 후관리(치료 효과가 적은 제품으로 후관리)나 지나친 시술로 인해 각질층의 손상된 피부장벽을 빨리, 제대로 복구, 회복시키지 못하면 피부가 건조해지고, 예민해집니다.

6. 나의 피부도 예민성 피부인가요?

예민 피부에 관찰될 수 있는 증상으로는 홍반, 면포(여드름/뾰로지), 구진, 인설 등이 있고,

고객들이 주관적으로 호소하는 느낌으로는 당김, 따가움, 가려움, 통증 등이 있습니다.


위의 증상이 있는 분은 예민/민감성 피부로 진단 할 수 있습니다.

 

 

아래의 내용에 해당되는 분들은 예민피부일 가능성이 많은 분들입니다.

 

① 습진(아토피) ② 인설(과각질, 묵은 각질) ③ 피부의 두껍고 거친 반점 ④ 가려움

⑤ 가을, 겨울에 악화되는 건조증 ⑥ 향수나 방향제에 예민 할 때 – 발진 발생

⑦ 비누 사용후 주부습진이 발생한 경우 ⑧ 미세한 손상이나 염증 부위에 색소침착이 발생한 경우

 

⑨ 어두운 눈 주위의 피부를 가진 경우(eyelid) ⑩ 다크써클이 있는 경우

7_1. 예민피부는 왜 차별화된 skin care가 필요할까요?

피부과 클리닉을 방문하는 많은 고객들이 피부의 예민함을 호소합니다.  현대의 도시생활은 일상적으로 지속되는 여러가지 외부 요인 (공해, 자동차 배기가스, 오염물질, 자외선, 여러가지 화학물질에 무방비 노출등)과 음주, 흡연, 스트레스등으로 인해 많은 스트레스와 부담을 받습니다. 이러한 외부와 내부의 요인들로 인해 도시생활을 하는 많은 현대인들의 피부는 자극과 오염에 무방비로 노출되어 있습니다.

“노을이 진 다음 밤이 온다”는 옛말처럼 예민 피부를 관리하지 않고 방치하면 단순한 작열감, 소양감, 통증등의 문제뿐만 아니라, 과색소 침착이나 모세혈관 확장등의 피부 문제가 발생하는데, 이를 치료하기 위해선 더 많은 시간과 비용이 소모 됩니다.


왜 예민피부는 특별한 치료용제품과 특별한 피부관리가 필요한가? 이유는?

 

 

1) 현대인들은 예민/민감피부를 일으키는 원인에 무방비로 지속적으로 노출되어 있다.

   – 여러가지 외부 요인 (공해, 자동차 배기가스, 오염물질, 자외선, 화장품 화학물질에 무방비 노출등)과 음주, 흡연, 스트레스, 알러지를 일으키는 음식들

2) 예민/민감피부는 제대로 관리하지 않으면 자주  재발하고 만성화되어 부작용도 심하고 잘 회복되지 않는다.

3) 예민/민감피부의 스킨케어의 기본은 염증조절(진정), 손상된 피부장벽 복구, 피부의 유수분밸란스(영양과 보습)인데

   일반 기초관리 제품은 예민피부를 일으키는 성분들이 포함되어 있어 치료가 잘 되지 않고 재발을 더 일으킨다.

   또한 사회 생활 때문에 색조화장, 선크림, 파운데이션 등을 지속적으로 사용하는 경우가 많다

   즉 화학성분들이 포함되어 있지 않고, 손상된 피부장벽을 복구 치료하는 100% 천연제품 즉 치료용 화장품이 많지 않다.

4) 이러한 예민 피부를 진정시키기 위해서 처방하는 경구용 항히스타민제와 국소용 스테로이드 연고제재를 필요시 사용

   해야 빨리 초기 염증을 조절하여 예민피부가 악화되고 만성화 되는 것을 막아야 합니다.

   단) 국소 스테로이드 연고는 효과가 빠르고 좋으나 장기간 사용시 오히려 피부의 보호막을 약화 시키므로 단기간만 초기에 사용해야 합니다. 

5) 그래서 이러한 예민성 피부 고객들에게는 약물의 사용을 대체하여 장기간 자극없이 쓸 수 있는 있고 손상된 각질층의 피부장벽을 복구하고 재건하여 피부 보습력, 면역력, 재생력, 방어력을 회복시켜 유해물질이나 환경에 견딜 수 있게 도와주는  료용화장품(천연나노제제)과 나노메디칼스킨케어와 치료법(코니오테라피)가 필요합니다. 
   
예민한 피부에는 피부를 자극하는 모든 성분의 사용을 중단하고, 약해진 각질층에 인위적인 보호막을 형성케하고,

   복구, 회복을 가능하게 하는 성분 등을 사용해서 각질층의 피부장벽(보호 기능)을 빨리 회복시키게 하는 것이 필요

   합니다.  더 나아가 약해진 피부의 기능을 정상화시켜 줄 수 있는 올바른 제품의 사용이 중요 합니다.

7_2. 예민/민감성 피부의 치료의 원칙은?

악건성피부, 예민/민감피부, 트러블피부의 공통 특징은 피부장벽 손상과 피부자극 물질에 접촉염증(inflammation)이므로 모든 예민피부에 있어서 1) 피부장벽을 복구, 회복시키는 코니오테라피(표피재생력회복치료,각질치료 ) 2) 자극물질의 차단과 회피와 3) 항염증치료( 진정관리)가 기본이된다.

 

예민/민감성 피부의 치료 원칙은?

 

1) 전문가가 정확한 진단하기 – 예민피부가 의심되면 원인과 악화 물질을 확인하기 위해 반드시 전문가와 상의하자.

2) 원인 찾기 및 악화시키는 화장품 성분이나 물질을 찾아 회피하기

3) 악화시키는 생활습관, 식이습관을 찾아 교정하기

4) 악화시키는 홈스킨케어습관 및 화장품 교정하기

5) 피부과 치료가 필요시 약물복용과 항염증 연고사용하기 – 증상이 심할 때

6) 나노코스메슈티칼(치료용화장품)을 사용한 나노메디칼스킨케어와 나노홈케어를 통해 코니오테라피(표피재생력복구치료)로 건강피부 만들기

8. 예민/민감피부/트러블피부의 최신 미라클치료법

새로운 최신 피부치료의 개념을 적용한 예민/트러블피부치료

 

1. 각질층의 피부장벽(세포간지질장벽) 재건과 각질재생 –  코니오테라피 

2. 나노코스메슈티칼/더모코스메틱스(치료용제품)

3. 맞춤형 프로페셔널 나노메디칼스킨케어

4. 나노홈케어

 

예민피부는 각질층의 피부장벽, 보습장벽이 무너진 상태로 피부가 마른 논바닥 같이 피부에 틈(crack)이 생긴 상태입니다. 이 틈으로 유해물질이 쉽게 침투하여 예민증상을 만드는 것입니다

 

즉, 예민피부 유발 및 악화 원인 제공 –> 피부장벽 손상후 각질층에 틈(crack)–> 유해물질 침투 –> 염증(예민증상)발생이 발생하므로 건조/예민피부의 관리는 각질층의 피부장벽(특히 세포간지질장벽)/각질층에 틈(crack)을 복구하는 코니오테라피가 포인트!!!

 

 

피부를 손상시키지 않고 무너진 각질층의 피부장벽을 복구/재건하고, 표피층을 정상적으로 재생시켜 주어서 유해 환경으로부터 견딜 수 있는 피부의 면역력과 저항력, 재생력을 키워줄 수 있는 치료용제제와 피부관리, 치료법이 필요합니다.

답은 치료용 천연나노제제와 나노케어 & 나노홈케어코니오테라피 뿐입니다

예민/민감피부, 트러블피부의 공통 특징은 피부장벽 손상(각질층의 틈)과 피부자극 물질에 접촉염증(inflammation)이므로 모든 예민피부에 있어서 1) 피부장벽을 복구, 회복시키는 코니오테라피(표피재생력회복치료,각질치료 ) 2) 자극물질의 차단과 회피와 3) 항염증치료( 진정관리)가 기본이된다.

 

 

1) 원인 및 악화원인 해결 : 예민/민감/트러블피부를 만드는 잘못된 피부관리나 습관, 제품을 교정한다

2) 피부장벽(각질층의 틈)개선/복구, 보호

– 코니오테라피(각질치료, 표피재생치료), 나노메디칼스킨케어 & 나노홈케어, 치료용 천연나노제제

치료용 나노코스메슈티칼을 이용한 나노케어와 나노홈케어를 통해서 손상된 각질층의 피부장벽을 복구하고 재건하여 건조와 묵은각질을 해결하고 염증과 면역반응을 조절하고 정상적인 표피 및 진피재생을 유도하여 피부면역력/저항력/재생력을 복구시켜 건강한 피부를 만들면 건조, 예민, 트러블피부가 해결된다.

3) 항원차단-자극 물질 차단 예) 모든 일반화장품 중지하고 치료용 천연나노제제로 교체한다.

4) 염증-진정관리

8_1. 예민/민감피부/트러블피부의 회복되는 순서와 소요기간은?

건조개선-예민개선-여드름 분출-여드름 완화-피부톤 개선-홍조 완화-블랙헤드 개선-건강피부.. 이렇게 전개됩니다.

나노홈케어를 꾸준히 사용하시면 결국에는 피부가 건강한 본래의 피부로 돌아오게 됩니다..

서두르지 마시고 느긋한 마음으로 꾸준히 관리해보세요. 

 

ⓐ 건조개선

건조는 1-2주안에 좋아집니다.  나노케어 & 나노홈케어를 하시면 24시간 365일 진정한 보습이 유지됩니다.

ⓑ 예민개선

 예민증상 – 피부장벽의 손상정도, 회복 정도에 따라, 살아있는 재생력의 정도에 따라  회복되는 시간이 다릅니다.

   또한 치료 중간에 각질제거, 세안시 강한 때밀이 맛사지,  유해물질이 포함된 화장품(세안제, 기초제품, 선크림, BB크림) 등을 사용하면 회복이 지연됩니다.

일반적인 예민증상은 2주-4주이내에 개선되나  완벽한 예민 증상이 개선되는 데는 예민이 시작된 기간의 약 1.5배가 걸린다

 

ⓒ 여드름 분출 및 완화 – 숨겨진 미세면포(여드름/블랙헤드의 씨앗)가 완전히 배출되는데 1~2개월 걸린다

피부장벽손상으로 인한 염증과 병적인 표피증식으로 모공벽의 과각화로 피지와 과각질의 배출이 안되어 모공내에 정체되면

–> 피지+ 각질 = 미세면포(여드름/블랙헤드의 씨앗)가 발생한다.

여드름이 씨앗인 미세면포는 육안적으로 보이지 않고 증상이 없다.

– 미세면포가 시작된 후 8-10주가 지나서 육안으로 보이는 면포(블랙헤드/화이트헤드)가 된다

-> 오늘 보이는 면포는 최소 8-10전에 미세면포로 시작된 것이다.

나노케어(코니오테라피)로 피부장벽이 복구/개선되어 모공막힘이 예방되고 해결되고 미세면포의 발생이 예방되고,  

눈에 보이지 않고 숨겨져 있던 미세면포(여드름씨앗)가 아실리안 등을 사용하면서 막힌 모공이 뚫려 내부 압력으로 밀려올라오게 된다.  이런 경우에는 약 2-3주 계속 뾰루지 형태로 더 많이 밀려 올라오고  완전히 배출되는데1-2개월이 걸린다. 이 기간이 지나면 모공막힘이 예방되므로 미세면포가 발생이 예방되어 블랙헤드나 여드름의 발생이 줄게 된다

 

ⓓ 피부톤 개선-홍조 완화

– 손상된 피부장벽이 복구되어 건조가 해결되면 2차적인 염증이 줄어들고, 나노케어 제품에 포함된 나노화 진정물질과 항산화제등이 염증과 활성산소를 조절하므로써 보습력이 회복되고 염증이 줄므로 색소생성이 줄어서 피부톤 개선, 미백이 일어나고 염증물질에 의한 혈관확장등이 개선된다

 

ⓔ블랙헤드 개선

– 블랙헤드의 씨앗인 미세면포가 생기는 원인이 모공벽의 각질층의 피부장벽손상, 과각질, 염증으로 인한 모공과각화인데 이런 문제가 해결됨으로써 미세면포(여드름 씨앗)의 발생이 예방되므로 당연히 블랙헤드가 생기기 않을 것이다.

표피의 재생주기/각질주기에 따라 표피가 몇차례 turn over- 정상적인 재생을 하게 되면 정상적인 표피층 및 정상적인 피부장벽, 정상적인 모공통로가 확보되어 모공막힘이 해결되어 블랙헤드도 발생하지 않을 것이다

 

 건강피부

– 장기적으로 나노케어와 나노홈케어를를 하면 24시간 보습, 365일 재생/복구를 하므로 피부의 보습력, 저항력, 면역력, 재생력이 복구되어 건강한 피부가 된다

9. 예민/민감성 피부를 위한 생활습관 교정과 식이요법은?

① 물을 충분히 섭취하자

② 건조한 계절에는 가습기를 사용하자.

③ 술, 담배를 줄이자

④ 규칙적인 생활과 스트레스를 잘 해결하자. 충분한 수면하여 피부도 회복시간주기

⑤ 급격한 온도변화 주의, 찬바람 주위, 자외선 주의, 너무 잦은 사우나는 금물

⑥ 과도한 다이어트는 금물

⑦ 등푸른 생선, 연어, 두부 섭취량을 늘리자

⑧ 커피 대신 녹차나 코코아로 바꾸자.

⑨ 녹황색 야채, 과일, 비타민 C, E, A 등 항산화제를 적절히 섭취하자,

⑩ monosodium glutamate(글루타민산염), 색소첨가물방부제, 중금속이 포함된 음식 등도 예민피부를 일으킬 수

습니다. 그러므로 가공식품, 오염식품, 패스트푸드 등은 삼가해야 합니다.

10. 예민/민감 피부를 위한 홈 스킨케어 방법은?

1) 민감한 피부의 경우는 자극이 적은 예민/민감피부/아토피용 전용비누나

   치료용 천연발효나노세안제를 이용하여 세안해야 한다.

 

ⓐ 석유화학합성 계면활성제가 포함된 일반 세제는 피부의 방어장벽중 세포간지질을 과다하게 걷어 내기 때문에

세안 후 피부가 더욱 땡기고 건조해지며 각질층에 틈(crack)이 생겨 여러가지 피부 자극 성분들이 깊숙이 침투되어 예민피부 증상을 악화시키는 역할을 합니다.

ⓑ 일반세제 성분 중 석유화학합성 계면활성제 자체가 피부를 자극할 수도 있습니다.

ⓒ 피부장벽의 손상이 심해서 예민정도 심하면 물세안만 해야 합니다.

ⓓ 알칼리성세정제는 피부 각질층을 알칼리화시켜 SP(교소체분해효소)를 병적으로 활성화시켜 염증을 증가시키고, 병적인 표피증식과 각질탈락을 유도하고, 피부장벽의 회복을 막고 피부장벽의 손상을 악화시킨다.

– ->  그러므로  미라클에서와 같이 불포화지방산이 포함된 치료용 나노세안제와 나노보습제(나노 오메가 3,6불포화지방산 20-25%함유)를 사용해야 직접적으로 각질층의 세포간지질장벽의 재건과 약산성환경에서 중요한 역할을 하는 자유지방산인 오메가 6 불포화지방산을 공급함으로 항균장벽(산성환경)의 회복을 돕는 길이다.

 

* 각질층의 산성환경, 알칼리화의 원인과 치료법  http://cafe.naver.com/miracleclinic114/2046

 

2) 각질제거는 예민피부에서는 절대 하지 않아야 한다.

   때를 밀거나 심하게 마사지하는 것도 금한다.

 

세안할 때 절대 얼굴을 과도하게 문지르는 것도 안됩니다. 피부에 자극을 줍니다.

ⓐ 각질제거는 피부장벽(각질세포-벽돌, 세포간지질-시멘트)을 손상시켜 피부의 보습기능과 방어기능이 약해지므로 예민/민감피부나, 악성건성피부는 삼가해야 한다. — 각질 치료가 필요하다.

ⓑ 각질제거제 화장품의 성분중 AHA(글릭콜릭산, 젖산), BHA(살리실릭산)은 말초신경성(Stining) 예민피부를 일으

키는 성분이다.

 

3) 치료용 보습제를 사용해야 한다.

합성계면활성제나 방부제, 색소/향기첨가물 등이 포함되지 않아 피부에 자극을 주지 않는 천연유수분밸런서(보습제)를 사용해야 한다

 

ⓐ 가능하면 수분과 유분이 적절히 섞여 있는 천연발효나노제품으로 피부를 도포하여 무너진 피부장벽을 빨리 회

복하고 복구시켜야 한다. – 유수분밸런서로 피부장벽 복구(코니오테라피/표피재생치료)

ⓑ 표피 기저층에서 건강한 세포가 올라와서 각질층이 회복될 때까지 피부 표면을 공기와 물, 기타 오염원으로부터

완전히 차단한 상태를 유지 한다. – 피부보호(인공피부보호막)가 가능한 제품을 사용해야 한다.

ⓒ 수분 크림을 밤낮으로 듬뿍 발라도 피부가 건조하다면 피부 보호막에 대한 사실을 간과했기 때문이다.

일반적으로 보습 관리에 있어서 범하기 쉬운 오류 중 하나가 바로 수분을 공급하는 것이 전부라고 생각하는

것이다.

피부장벽의 가장 중요한 역할을 하는 것은 세포간 이중지질이므로 피부장벽중 시멘트 역할을 하는 세포간

지질이 복구되지 않고는 진정한 의미의 유수분밸런스는 회복되지 않고 손상된 피부장벽이 복구되지 않기 때문

입니다

그러므로 건조피부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천연보습인자, 수분 보충도 필요하지만 반드시 세라마이드나,

천연불포화지방산 등이 함유된 제제나 피부속까지 침투가 가능한 치료용 천연나노제제로 유분공급(영양관리)이 되어야

할 것입니다. — 세포간지질(시멘트)를 복구하고 채우는 방법

 

4) 민감성 피부에서 증상이 악화되면 원칙적으로 모든 화장품의 사용을 금지하여야 한다.

 

* 색조 화장품뿐만 아니라 일반 기초 화장품의 사용도 모두 금한다.

* 대개의 경우 피부에 알레르기성 접촉 피부염이 발생하면 병적인 상태의 피부는 이제껏 문제를 일으키지 않

던 화장품 (기초 화장품 포함)의 성분에도 반응을 일으키는 일이 많다.

* 그러므로 피부염이 완전히 치료될 때까지는 화장을 하지 않는 것이 좋다.

* 일반화장품의 사용을 피하는 기간은 6-12개월이며 증상이 소실된 이후는 1-2주 간격으로 조심스럽게 한 번에 한가지씩 추가하여 반응을 보아 가면서 사용하는 것이 바랍직 하다.

* 민감성 피부는 증상이 호전된 후에도 화장품은 최소한의 제품만을 사용하는 것이 좋다. 

* — 치료용 나노제제는 용량을 조절하여 사용한다. 회복되는 정도에 따라 맞춤관리가 가능하다.

  — 민감성피부는 일반화장품을 사용시 재발 가능성이 있으므로 치료용 나노제제를 꾸준히 사용해야 한다. 그러면 지속적인 피부장벽의 손상을 예방하고 치료해주므로 민감성피부의 예방이 되기 때문에 재발을 막을 수 있을 것이다.

5) 특히 민감성피부인 경우 일반화장품 선택 시 유의할 점은 자극이 많은 화장품 성분인 합성계면활성

제, 알코올, 향료, 색소, 방부제 성분을 최대한 피하고 사용 전에는 팔 안쪽에 미리 수일간 발라보아

극여부를 관찰 뒤 사용하도록 한다.
피부장벽이 손상되면 과거에 사용했던 제품도 안맞을 수 있다.

치료용 천연나노제제를 사용하지 않고 일반적인 제품으로 기초관리를 하고 싶다면 화학성분이 최소로 들어있는 아토피 전용제품이 가장 안전할 것이다.

 

6) 또한 피부트러블이 발생하면 피부에 아무것도 닿지 않게 하는 것이 좋다.

 

약제 이외에는 염증을 가라앉게 하는데 효과적인 것이 별로 없다.

항간에 민간요법 등이 많이 소개되고 있지만 실제로 알로에나 녹말가루, 감자 가루, 오이, 소금 등으로 민간요

법을 한 후 더 나빠지는 경우가 많다.

 

7) 예민피부는 바르면 안되는 성분들이 굉장히 많습니다.

 

예민피부는 화이트닝제품이나 레티놀제품 절대 사용하면 안됩니다.

비타민C도 얼굴에 바르면 안됩니다. 이것도 자극을 주는 경우가 거의 대부분입니다.

 

8) 예민/민감피부에서는 기본적으로 자외선차단제는 중단하는 게 옳다

자외선차단제는 물리적 차단제, 이산화티탄(TiO2) 제품을 선택해야 합니다.

화학적 차단제(avobenzone 계열, PABA)를 선택하면 이게 피부를 자극할 수 있습니다.

-만약 물리적 차단제도 자극을 주는 것 같으면 바르는 것을 중단합니다.
-피부가 예민할 때는 자외선 차단제를 바르는 것 만으로도 피부가 더 나빠질 수 있다.

이런 경우에는 자외선 차단제 선택이 매우 어려워진다. 특히 피해야 할 성분은 avobenzone, enzophenone, cinamate, PAPA 계열이다.

이들 성분은 예민 피부에 바르게 되면 피부에 가려움증이나 홍반 등을 유발하고 염증으로 발전할 가능성이 크다.

예민피부에서 주의해야 할 점은 이들 제품이 단순히 일과성의 부작용만 나타내는 것이 아니고 피부의 호르몬

계, 면역계, 신경계에 나쁜 영향을 줄 수 있다는 사실이다.

11. 예민/민감 피부를 위한 나노홈케어의 방법과 주의 사항?

11_1. 나노제품(더모코스메틱스)로 홈 피부관리를 하면 좋은 이유는?

 

 

1) 건조와 예민피부를 일으키고 악화시키는 일반화장품의 중단 효과

건조와 예민피부를 일으키는 많은 원인중 하나가 강한 화학계면활성제가 포함된 알칼리세안제의 장기간 사용, 이중/삼중 세안(지나친세안), 지나친 각질제거, 일반화장품(유화제/화학계면활성제, 방부제, 색소/향기첨가제, 침투증강제)의 사용이므로 치료용 천연발효나노제제로 교체해야 한다

2) 치료 유지 효과

 나노케어로 회복되고 있는 혹은 회복된 상태를 지속적인 나노홈케어를 함으로써 치료효과를 유지하고 재발을 막는다

3) 장기간 나노홈케어를 유지하면 각질층의 피부장벽이 재건/복구되어 건조와 묵은각질, 예민피부가 해결되고

정상적인 표피재생능력을 회복하고, 염증과 활성산소가 조절되므로 미백과 진피재생이 일어나고 색소침착과 피부노화가 예방됩니다.

 

11_2. 예민피부, 트러블피부, 예민, 복합성 성인여드름의 나노홈케어법과 주의사항?

    

     예민피부의 단계별 홈케어법  

     1)  건조와 예민만 있는 경우    2)  건조, 예민, 뾰로지(성인여드름) 등과 병합된 경우

       

       예민피부 나노홈케어법과 주의사항    http://cafe.naver.com/miracleclinic114/185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