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bpx
콘텐츠로 건너뛰기

색소레이저후 재생 및 미백관리 요령

레이저 후 재생 및 미백관리 요령


 

  1. 결고 쉽지 않는 점/잡티/건버섯 등 레이저 시술!!

 

레이저시술은 피부에 손상을 많이 주는 시술이기 때문에 의사의 입장에서는 흉터나 붉음증, 색소침착 등 고려해야 할 점이 많은 시술입니다. 

 

환자/고객분들은 점/잡티제거를 너무 가볍게 생각하고, 후관리를 소홀히 하거나 제대로 못하거나 회복과정을 이해를 못해서 마음고생을 하시는 분들을 가끔 봅니다. 

 

 

  1. 레이저시술후 정상적인 피부손상/상처의 회복과정

 

레이저시술–>피부상처발생  손상 즉시 지혈단계 손상후 1-3일째 염증단계 손상후 2-3일부터 시작되는 표피재생단계- 표피층(각질층-과립층-유극층-기저층)의 손상 깊이에 따라 재생은 2주~1달 소요  손상후 5-7일부터 시작되는 진피재생단계, 1달까지 최대로 일어난다 성숙단계에 거치면서 재생과정이 완성된다. – 수개월에 걸쳐서 일어난다.

 

피부의 재생과정은 세포성장인자의 도움으로 표피줄기세포의 증식과 분화로 표피가 재생되고 섬유아세포의 증식으로 콜라겐/엘라스틴/히알루론산의 생성으로 진피층의 살이 차오르게 된다.

 

1) 피부의 재생과정에서 습윤환경을 만들어주지 않으면 성장인자나 줄기세포의 이동이 안되어 재생이 잘 안 일어난다.–> 흉터가 생길 가능성이 커진다. 그러므로 시술후 일주일이내에 wet드레싱, 인공피부/재생테이프, 진정한 보습관리가 중요한 이유이다.

 

2) 또한 염증을 빨리 조절하지 못하거나 오래가면 활성산소를 증가시키고 염증과 증가된 활성산소가 혈관을 확장시켜 붉음증이 오래가고, 멜라닌세포를 자극하여 색소생성을 증가시켜 색소침착을 일으키고, 줄기세포를 손상시켜 피부재생을 방해한다.

 

3) 표피 및 진피층의 재생은 (줄기)세포 성장인자에 의해 세포의 이동과 성장/증식, 분화과정에  의해 일어납니다.

    –> 표피층재생으로 보습기능과 보호기능 회복, 진피층의 재생으로  콜라겐/엘라스틴/히알루론산의 합성 증가로

    –> 상처가 회복, 살이 차오릅니다.

       그러므로 세포성장인자가 들어있는 재생제품을 이용해서 재생관리를 하면 상처가 덜 남고 재생이 잘 됩니다.

 

레이저시술후나 상처후 재생의 전과정에서 보습과 염증조절(진정관리), 보호관리가 중요하지만 또한 전과정에서 줄기세포 성장인자가 표피재생 및 진피층/콜라겐 재생과정에서 필수적인 중요한 역할을 하므로 재생크림을 선택할 때 이왕이면 세포성장인자가 포함된 재생제품을 사용해야 할 것이다. 

 

그러므로 레이저후에 부작용을 줄이고 최대의 시술 효과를 얻을려면 시술후 회복과정에서

진정한 보습관리, 염증조절(진정관리), 보호관리,  세포성장인자 재생관리가 아주 중요하다.

 

 

 

  1. 점/색소제거 후 붉음증, 색소침착, 흉터를 줄이는 관리방법

 

 

(1) 점 제거후 관리(7일내관리)

 

   1) 깊지 않은 작은 상처인 경우

     ⓐ 보습/재생제제를 매일 수차례 바릅니다  

        3일간은 2시간 간격, 4일-7일까지는 하루 4번, 일주일 – 1달까지는 하루 2번 바릅니다.
 ⓑ 시술후 10일동안 상처부위가 마르지 않게 한다
  

   2) 큰점, 깊은점/상처가 큰 경우

      ⓐ 재생테이프/인조피부를 5일-7일 정도 사용하고 그 이후에는 보습/재생제제를 도포한다.

         진물이 많이 흐르면 식염수로 소독하고 하루에 한번씩 교체하고 진물이 많이 흐르지 않으면

         2-3일 한번씩 교체한다.

      ⓑ 보습/재생제제는 최소 1달간 하루 2회씩 도포한다.

        

   3) 세안과 화장

      ⓐ 소독 – 일반적인 소독약은 사용하지 않는다.

                생리식염수를 사용하여 딱지가 떨어지지 않게 소독한 후 보습/재생제제를 도포한다.

      ⓑ 세안 – 세안도중이나 후에 딱지가 떨어지지 않도록 주의한다.

                거품이 많이 나는 일반세안제는 주의한다.

                레이저후 상처부위는 피부보호막이 손상된 상태여서 화학성분이 포함된 세안제나

                화장품을 사용하면 손상이 심해지거나 염증을 악화시켜 회복을 방해하므로 사용을 삼

                가해야 합니다

      ⓒ 화장은 상처가 깊은 경우는 최소 일주일은 피하는 것이 좋다

      ⓓ 자외선차단제 : SPF 30 이상의 자외선차단제를 보통 시술 7일이후 부터 사용한다

 

 

(2) 레이저 점/색소 시술후 관리(일주일 이후 관리)

 

    ① 딱지가 7-10일 이후에 떨어지고 붉은자국이 남습니다.- 정상적인 회복과정입니다

    ② 레이저시술  2-3주후  병원에 오셔서 시술부위의 상태를 확인 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특히 점을 뺀 후 2-3주가 지났는데도 살이 차오르지 않으면 꼭 방문하셔서 마무리 치료를 받으셔야 합니다. 

    ③ 2-3주후 방문때 색소침착예방 및 치료 위해 미백연고제 처방을 받아 사용해야 합니다

    ④ 딱지가 떨어지고 패인 상처가 차오른 등 치료의 마무리가 된 다음에는 자외선 차단제를 3-4개

       월간 꼼곰히 바르셔야 하며 미백제가 처방된 경우 점 뺀 자리에 미백제를 꼭 잘 발라 주어야

       합니다

 

 

(3) 레이저/점제거후 나타나는 증상

 

1) 점제거 부위의 가려움

  

 점제거 부위가 가려워 실수로 긁었어요. 어떻게 해야하나요?

점을 제거하고 회복기에 가려움을 호소하는 분들이 있습니다. 살짝 간질거리는 정도는 그리 염려하실 일이 아닙니다. 그러나 가려움이 점점 심해지면서 붉게 발적이 생기거나 부어오른다면

세안제, 보습재생등 도포하는 제품등이나 인조피부에 대한 알러지 염증반응이 의심됩니다.

염증을 빨리 해결하지 않으면 색소침착의 원인이 되고 상처의 재생이 덜 일어나므로 빨리 해결해야 합니다. 그러므로 재생제품들은 화학성분들이 들어 있는 제품은 삼가해야 합니다.

 병원에 방문하셔서 진료후 처방을 받으시는 것이 좋습니다.

가볍게 여기고 방치하다가 점 자국보다 더한 알러지 자국으로 고생하시는 분들이 간혹 생깁니다.

실수로 만진 부위는 가렵더라도 자꾸 만지지 마시고 차가운 물수건으로 찜질을 해주시면 붓기나 가려움을 줄이는데 도움이 되실 것입니다.

  

2) 점제거후 붉은 자국

 

점제거후 붉은 자국은 레이저로 피부손상후에 염증과 혈관확장 때문에 생기는 정상적인 과정입니다.

점을 제거하고 대부분의 붉은 자국은 6개월-1년정동안에 없어집니다

좀 깊이 제거되거나 여러번 제거한 부위, 또 안면홍조나 예민피부, 혈관이 약한 피부를 가진 분들은 점 뺀 후 붉은 자국이 1년 뒤까지도 남아있는 분들이 있습니다.

간혹 그 부위에 여드름이 거쳐간 경우는 주위 염증 후 자국까지 겹쳐서 더 오래가는 분도 있습니다

대부분 특별한 이유가 없다면 점 뺀자국은 분명 없어질 겁니다.

피부가 뽀얗고 붉은 빛이 있는 분들은 좀더 미세한 불그레한 자국이 예상보다 훨씬 오래가는 경우도 있습니다.

 

3) 점제거후 색소침착

 

점제거후 딱지가 떨어진후 발생한 붉은 자국이 3-4주 지나면서 서서히 갈색으로 변하게 됩니다.

자외선차단제로 햇빛을 잘 차단했더라도 정상적인 피부반응으로 어느 정도 색소 침착은 모든 사람에게 나타납니다.

이러한 색소침착은 피부타입이 어두운 분, 평소에 햇빛에 잘 타는 분, 건조/예민피부, 병변의 위치, 치료후의 자외선 노출, 개인의 색소침착정도 및 건강상태, 피부재생능력 저하, 치료 부위의 염증조절 및 후관리 실패 등 여려 요인에 의해 생기게 됩니다.

색소침착은 피부타입에 따라 정도와 회복시간도 차이가 납니다.
이러한 색소침착은 평균 4-6개월정도의 시간을 거쳐 서서히 사라지게되니 안심하셔도 좋습니다.

색소침착은 몇달간 지속되는 일시적인 색소침착이지만 어떤 경우는 장기간 지속될 수 있으므로 꼭 병원에 오셔서 미백연고와 미백약, 치료와 함께 미백관리를 받으시면 치료기간을 단축할 수 있습니다.

 

색소침착의 예방과 치료법

 

ⓐ 시술후 초기에 보습관리와 염증관리를 철저히한다. 보습재생제품을 1달간 꾸준히 사용한다.

    이때 화학성분이 포함된 제품들은 오히려 피부를 자극하고 염증을 일으켜 회복을 방해할 수 있으므로 반드시 치료기능이 있는 보습재생제품을 사용해야 할 것이다

ⓑ 딱지 떨어진 후 붉음증이 심하면 초기에 스테로이드연고를 사용할 수 있다,

ⓒ 피부 손상이 심한 경우는 시술후 일주일 후부터 선크림을 철저히 바르기 시작하며 3-4개월이상 도포한다

ⓓ 색소침착이 예상되는 피부를 가진 경우는 시술후 약 3주경부터 미백제를 3-4개월 꾸준히 바른다.

ⓔ 비타민C와 항산화제를 복용한다. 

ⓕ 색소침착은 4-6개월에 걸쳐서 서서히 감소하나 빨리 없애기를 원하면 레이저토닝을 부분적으로 시술한다.  

 

4) 점뺀후 흉터의 최소화 

 

  – 깊은 점, 넓은점은 흉터를 덜 남기기 위해 나누어서 뽑아야 합니다,

    재시술은 상처가 재생되고 안정이 된후인 약 8주이후에 받으시는 것이 좋습니다

    진료시에 점이 깊으면 여러번 제거해야 할 수 있다는 설명을 해드립니다.
    점제거후 흔적이 남아 있는 곳이 바로 그러한 부분에 해당합니다.
    아쉽게도 큰 점의 경우 외관상으로 점이 얼마나 깊고 피부속에 어떤 형태로 잠재하고 있는지

    추정하기 어렵기때문에 미리 몇번에 제거가능한것인지 말씀드리기가 어렵습니다.
    왜냐하면 피부를 깍고 태워 없애는 점의 제거 과정에서 패인 흉터가 가능한 남지 않도록
   일정 깊이까지 시술이 들어가므로 깊은 점은 부득 남아 있다가 상처 회복직후 관찰되거나
    상처가 서서히 차오르면서 다시 드러나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때 피부속에 남아있는 점의 형태가 마치 나무 뿌리처럼 여러 갈래이면 자국안에 여러개가 올라

    오는 것처럼 보이기도 합니다

 

 _ 홈케어를 철저히 해야 흉터가 덜 남습니다

    ⓐ 시술후 초기 홈재생관리 즉 보습, 염증조절(진정관리), 보호관리가 중요합니다.

       – 건조하게 관리하면 재생이 덜 일어납니다.

       – 염증이 오래가거나 심하면 재생이 덜 일어나 흉터가 남습니다

       – 딱지를 함부러 떼면 안됩니다

    ⓑ 표피 및 진피층의 재생은 (줄기)세포 성장인자에 의해 세포의 이동과 성장/증식, 분화과정에

       의해 일어납니다.–> 표피층재생, 콜라겐/엘라스틴/히알루론산의 합성 증가 –> 상처 회복

       그러므로 세포성장인자가 들어있는 재생제품을 이용해서 재생관리를 하면 상처가 덜 남습니다.

 

 

 4.미라클 미백 홈케어법

 

 

 

* 피부 미용시술, 레이저시술 후 부작용을 줄이고 최고의 효과를 내기 위한 케어

* 365일 내내 홈케어로 날마다 재생 –> 날마다 떨어지는 표피 및 진피재생력 복구

 

여러분, 여러분의 일상적인 생활습관과 나이듦, 잘못된 피부관리, 화학성분들이 포함된 화장품의 장기간 사용 들이 자신의 피부를 노화시키고 있다는 사실을 알고 계신가요?

오늘도 여러분이 모르는 사이  내 피부재생력은 떨어지고 있고, 피부노화는 계속해서 진행되고 있습니다. 

 

– 레이저시술은 치료 목적상 어쩔 수 없이 각질층의 피부장벽을 손상시켜 건조하게 하고 염증과 활성산소를 일으켜 예민하게 만듭니다.  이문제를 빨리 해결해주지 않으면 부작용이 많아지고 치료효과가 덜 나올 수 있습니다.

시술후 3일째가 가장 중요하고 다음이 시술후 일주일 째까지의 후관리가 중요합니다.

일주일 후에 하는 병원 재생케어도 중요하지만 일주일 이내 또는 이주 이내에 하는 홈케어가 아주 중요합니다.

이 시기의 홈케어가 시술의 결과를 좌우합니다.

일반화장품이나 기능성화장품으로는 이 문제를 해결할 수 없습니다.

코니오테라피가 가능한 나노제제가 필요합니다

떨어저 있는 피부재생력을 복구할 수 있는 세포호르몬인 세포성장인자가 필요합니다